최근 급격한 물가상승으로 저소득층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4일부터 긴급생활지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지원금액은 40만 원으로 자격별, 가구원 수로 차등하여 지급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저소득층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 지원대상 지원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저소득층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

지원대상

최근 물가상승으로 생계가어려운 중위 50% 이하와 기초수급자 약 179만 가구와 차상위 계층, 아동 양육비를 받고 있는 48만 가구에게 지급될 예정입니다. 

 

① 기초생활수급 :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 가구

② (법정 차상위 계층) 차상위본인부담경감, 차상위재활, 차상위장애인(차상위장애인연금, 차상위장애(아동)수당, 차상위계층확인

③(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를 수급받는 한부모 가족

 

 

※ 유흥, 향락, 사행, 레저 업소에서의 사용은 제한, 구체적인 제한 범위는 해당 지자체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긴급생활지원비 신청

 

 

 

지원금액

지원급액은 급여자격별, 가구원수에 차등하여 지급받게 됩니다. 또한 생계, 의료 1인 기준 40만 원은 2021년 가구의 평균 소비지출액을 기준으로 물가상승률에 따른 부담액을 산출하여 고려하여 책정되었습니다.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 수급 자격 및 가구 규모별 지원액은 위의 <표>를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생계·의료 1인 가구는 ▲1인 40만 ▲2인 65만 ▲3인 83만 ▲4인 100만 ▲5인 116만 ▲6인 131만 ▲7인 145만 원을 지원받게 되며 보장시설은 ▲1인 20만 원씩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교육·차상위·한부모는 ▲1인 30만 ▲2인 49만 ▲3인 62만 ▲4인 75만 ▲5인 87만 ▲6인 98만 ▲7인 109만 원을 지급받습니다.

 

 

 

한시 긴급생활지원비 신청

 

 

 

 

 

지급일자

각지자체 지급일자 일정

2022년 6월 24일~7월 31일까지이며 각 지차 체마다 지급 날짜가 상이합니다. 부산, 대구, 세종은 24일부터, 서울, 대전, 울산, 제주는 27일부터 지급하며, 기타 지역은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6월 24일 : 부산, 대구, 세종

- 6월 27 일 : 서울, 대전, 울산, 제주

- 기타 : 기타 지역들은 6월 중 지급 시작 예정

 

아래의 각 지자체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지급 일자를 확인하시고 각 지자체 홈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지원금
✔️부산시
지원금
✔️대구시
지원금
✔️인천시
지원금
✔️광주시
지원금
✔️대전시
지원금
✔️울산시
지원금
✔️세종시
지원금
✔️경기도
지원금
✔️강원도
지원금
✔️충북
지원금
✔️충남
지원금
✔️전북
지원금
✔️전남
지원금
✔️경북
지원금
✔️경남
지원금
✔️제주시
지원금
 

 

 

 

지급방법

현금으로 지급되지 않고 선불형 카드 및 카드형 지역화폐로 지원합니다. 지역에 따라 모바일 카드로 지급될 수 있습니다. 지급받은 지원금은 올해 12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하며, 미사용시 남은 금액은 소멸될 예정이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신청방법

신청은 별도로 하지 않아도 되며 자신이 주거하는 해당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장시설 수급자의 경우 시군구 시설 생계급여 담당부서에서 시설장에게 보조금을 교부받을 수 있습니다.

  • 각 시, 군, 구 및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및 연락

 

이번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으로 경제적 타격을 입은 저소득층의 생활안정에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각 지자체 홈페이지를 꼭 확인하시고 지원금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